◈ 심혈관 질환 예방 성분 많은 땅콩 개발

2014. 6. 28. 17:20신품종. 신기술

 

2014-06-24

- ‘케이올’ 올레산 함량 82.9% 올리브기름보다 많아…내년 보급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올레산 함량이 높은 땅콩 새 품종 ‘케이올’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케이올’ 땅콩의 올레산 함량은 82.9%로 지금까지 개발한 땅콩 중 가장 높다. 이는 올레산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올리브기름보다 4%p 높은 것이다.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은 몸에 이로운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여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케이올’ 땅콩은 산패1)에도 강하다. 산패 여부를 나타내는 산가 변화를 측정한 결과, ‘케이올’ 땅콩은 ‘대광’ 땅콩의 약 1/9 수준이다. 산가가 낮을수록 땅콩의 품질과 맛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케이올’ 땅콩은 가지의 수가 적고 줄기가 45cm 정도로 키가 작으나 꼬투리 맺힘이 많다.

 

땅콩 수량은 10a당 434kg으로 대비 품종인 ‘대광’과 비슷한 수준이며 껍질이 얇고 알맹이가 충실하다.

 

‘케이올’ 땅콩은 올해 증식을 거쳐 2015년부터 재배 단지를 중심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두류유지작물과 배석복 박사는 “앞으로 올레산이 많은 품종을 이용한 고품질 땅콩기름, 가공 간식용 등으로 산업화해 국산 땅콩의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라며, “소비자와 농업인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맛과 기능성을 더한 품종 개발 연구에 박차를 가하겠다.” 라고 전했다.

 

1) 유지를 공기 속에 오래 방치해 두었을 때 산성이 되어 불쾌한 냄새가 나고 맛이 나빠지거나 빛깔이 변하는 현상.

 

[문의] 농촌진흥청 두류유지작물과장 백인열, 두류유지작물과 배석복 055-350-1215

 

 

 

◈ 국산 ‘유자’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있다
2014-06-25

- 농촌진흥청·건국대·아주대 공동 연구…유자 산업 활로 기대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유자 추출물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음을 국내 연구진이 밝혀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생명바이오식의약소재 개발 사업의 하나로 건국대학교 박세원 교수, 아주대학교 정이숙 교수와 국내 재래종 유자 추출물의 심장 보호 효과를 공동 연구했다.

 

심근경색과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같은 심혈관 질환은 암과 함께 우리 국민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과 치료를 위한 건강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도 점차 커지고 있다.

 

공동 연구팀은 국산 유자로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 유자 추출물이 허혈성1) 심근경색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실험용 쥐의 심장을 손상시킨 뒤 유자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손상조직이 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유자 수확시기별(8월∼12월) 항산화작용2)과 총페놀3) 성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수확 시기가 빠를수록(8월) 이 성분이 더 많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로 2012년 ‘유자 추출물을 유효 성분으로 하는 심장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라는 제목으로 특허4)
를 등록했다. 앞으로 미숙과를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공동 연구팀은 유자 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아 실용화하기 위한 건강기능식품 임상 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감귤시험장 안현주 연구사는 “이번 공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자를 다양한 식의약 소재로 개발할 가능성이 커졌으며, 특히 쇠퇴해 가는 우리나라 유자 산업의 활로를 여는데 힘이 되길 기대한다.” 라고 전했다.

 

____________________

1) 허혈: 뇌가 필요한 정도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뇌세포가 손상 받는 것

2) 항산화작용은 산화를 억제하는 작용으로 암, 심근경색, 뇌졸중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로 인한 피해를 막아줌

3) 총페놀은 식물 내에 존재하는 여러 페놀 화합물의 총칭으로, 항산화와 항암효과를 지님

4) 특허번호 10-1109771 (2012. 1. 18. 등록)

 

[문의] 농촌진흥청 감귤시험장장 최영훈, 감귤시험장 안현주 064-730-4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