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꼬마리(창이자) 효능 및 복용 방법

2014. 11. 10. 12:42약초보감

                                                                         -백납,갑상선암,노화방지,충농증등에 좋은약초-

 

파종시기 : 10월에서 다음해 5월 초순까지.

채취시기 : 9월 파란열매의 가시가 부드러울 때(약간 뻐셔도 됨)

법제방법 : 바싹말린 후 장갑 낀 손으로 비비면 가시가 제거될 정도로 후라이팬에 볶아 가루내어 사용한다.

              (정보- 경동 한방프라자  민제한의원)

 

≪==============≫

 

독특한 모양 때문에, 한번 본 사람은 누구나 기억을 하고 있을 도꼬마리 입니다. 가시가 있어서 옷에 잘 붙어오는 풀입니다.

어릴적엔 이 도꼬마리 열매를 던져서 옷에 붙이며 놀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도꼬마리의 효능이 놀랄 만큼 많아요. 들풀 약초들을 공부하며 정말 다양한 효능에 정말 깜짝 놀라서 다시 찾아보고 했던 약초입니다.

많은 효능중 특히 코와 관련된 증상에는 두말하면 잔소리라 할 만큼 효능이 좋아서 예로부터 한방에서 도꼬마리는 창이,창이자라고 불리우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도꼬마리는 항알러지나, 백납치료, 노화방지,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 등이 있습니다.

 

도꼬마리(창이,창이자)란?

들이나 길가, 산에서 자랍니다. 전체에 강한 잔털이 많이 나 있고 줄기는 곧게서며 자랍니다.

다 자라면 높이는 1.5m 정도 됩니다. 잎은 잎자루가 길고 넓은 삼각형이며 끝이 뾰족합니다.

잎 밑은 심장 밑 모양이고 3∼5개로 얕게 갈라지며 양면에 털이 있습니다..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고 뒷면에는 3맥이 뚜렸하게 보입니다.

열매의 경우에는 타원형 모양에 전체에 갈고리가 달린 가시가 있어 동물의 털에 달라붙어 이동합니다.

 

                                                                                                시냇가에 자생하는 도꼬마리 열매(창이자) 수확

      

도꼬마리(창이,창이자)의 효능

도꼬마리는 잎 부터 뿌리까지 전체를 약으로 사용하는데.

잎. 줄기.뿌리는 창이 라 하고. 꽃은 창이화. 열매는 창이자 라 하는데

창이와 창이자는 각각 다른 약재로 구분되어 사용됩니다.

 

충농증, 비염에 효과적 - 코와 관련된 증상

도꼬마리는 예로 부터 충농증이나, 비염, 코감기 같은 코와 관련된 병을 치유하는 효능이 있어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 연구로 인해 도꼬마리에는 항 알러지 성분이 들어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다시 재조명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복용법 : 만성비염 에는 창이자 30~40개를 으깬 후 마유 50g에 넣은 다음 약불에 끓인다음 식혀 면봉에 묻혀 코안에 발라주는 것으로

하루 두 세번 2주일동안 발라 주면 만성비염에 효과가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는 창이자를 진한 갈색이 될 때까지 프라이팬에 볶은 후에 가루를 만들어 하루 세번 3~5g 씩2주일 정도 먹으면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를 볼 수있다.

 

주독 해독

강력한 해독기능으로 특히 술독을 해독하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꼬마리의 말린 잎을  삶아서 마시면 술독이 말끔하게 사라지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몸살, 감기

도꼬마리에는 면연력을 증가 시키는 효능이 있어 몸살,감기를 자연스럽게 치유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복용법 : 창이자(1잔5g)를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맥문동(1잔3g)을 섞어 끓여서 차로 마시면 감기치료에 좋습니다.

 

진통 효과

도꼬마리에는 진통효과가 있어 치통,관절염과 같은 통증이 동반되는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진통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류본초) 고서에는 "팔다리가 당기고 떨리며 아픈 것을 주치한다.라고 하였다.

 

복용법 : 창이자 100g 을 빻아서 가루 낸다. 이것에 물 3리터를 넣고 반이 되게 달인 후 찌꺼기를 버리고 마신다" 고 하였다.

 

(본초서)에서 도꼬마리는 두통, 사지의 마비통 등 일체의 풍을 다스리며 골수를 메우고 허리 무릎을 데워주며 음부의 가려움증 등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복용법 : 물 500cc에 창이자 10g을 넣고 반이되게 달여서 이것을 하루에 나누어 마신다.  

 

백납치료 (난치병 치료)

피부에 하얀 어루러기가 생기는 난치병으로 분류되는 백납이라는 피부병에 특효입니다.

도꼬마리를 가루로 내어 환부에 발라 주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확연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항암, 특히 갑상선암에 효과적

도꼬마리에는 요오드의 함유량이 높아 갑상선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갑상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때 도꼬마리에 함유된 요오드가 갑상선이 제기능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바로 이 도꼬마리에 포함된 요오드로 인해, 나병, 관절염, 종양등에 치료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효능(항산화 효능)

최근 도꼬마리가 재조명 되면서 다양한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또하나 주목할 것이 항산화 효능입니다. 따라서 노화방지에 좋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및 신체의 노화 방지에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입욕제로 활용할 수 있다.

온몸이 가려워 견디기 어려울 때는 창이자를 달여서 목욕물에 넣고 목욕을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도꼬마리(창이,창이자) 복용 방법 주의할 점

꼬마리는 독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복용하기 보다는 반드시 열을 가하여 독성을 없앤 후 복용해야 합니다.  

도꼬마리의 독성은 열을 가하면 없어지기 때문에, 잎을 뜨거운 물로 끓여 사용하거나, 열매를 볶아서 사용합니다.

또한 최근에 효소를 담글 경우 발효에 의해 독성이 사라지는 것이 밝혀 졌습니다.

 

1. 뜨거운 물로 우려 사용하는 방법

열매가 설익었을 때 채집하여 창이와 창이자를 뜨거운물에 충분히 끓여 물을 우려낸 다음 차로 마십니다. (한줌 약 50g에 물 약 2L)

 

2. 창이자 기름을 사용

 아주 잘익은 도꼬마리의 열매(창이자)를 채취해서 볶은 다음 기름을 내어 사용합니다.

 

3. 도꼬마리 효소

도꼬마리의 효소는 창이(잎.줄기.뿌리)와 창이자(열매)를 따로 분리하여 담아 줍니다.

또한 약간의 살균 성분이 포함 되어 있기 때문에 설탕이나 조청을 적게 사용해도 됩니다 .

도꼬마리(창이 또는 창이자) 1 + 설탕 또는 조청 0.6 + 식초 한방울

 

주의 : 독성을 없애기 위해 반드시 1년 이상 발효시킨 다음 복용해야 합니다.

 

도꼬마리(창이,창이자) 기르기

파종은 채취 당해년도 10월 말 부터 다음해 5월 초순까지 하며 1개의 과포(果苞)에서 2개의 유묘가 나온다.

도꼬마리는 생명력이 무척 강한 식물이기에 집이나 화단 텃밭에서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도꼬마리의 뿌리 부분이 무척 길다는 것입니다.

만약 화분에서 기르게 된다면 화분의 깊이가 긴 것을 사용하면 도꼬마리가 자라는데 도움줄 수 있어요.

 

≪==============≫

 

 

지난 가을 채취한 도꼬마리 씨앗을 올봄 시냇가 여기저기 묻어 놓았더니 이렇게 보답을 하네요.

 - 꼭! 필요한 분의 눈에 띄었으면 좋겠습니다 -

 

≪==============≫

 

 

           해마다 시냇가 아래 쪽으로 조금씩 내려가며 번식 되더니.이제는 필요한 만큼

           채취해도 될 정도로 길섶까지 상당히 넓은 면적에 번식되어 있다. - 201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