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철 피로 마늘로 이겨내자

2017. 4. 9. 00:14건강식

                  - 농촌진흥청, 숙성마늘의 피로개선 효과 밝혀내 -


 

요 약

 

 

 

마늘, 어느 부위를 먹어도 건강에 도움 된다!

- (마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인증 받아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록

- (마늘종) 봄철에 나는 마늘종의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효과 확인

- (숙성마늘) 숙성한 마늘의 기능성물질 증진 및 피로개선 촉진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마늘이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마늘을 동결 건조해 분말로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 2015년에 등록했으며 다수의 업체를 통해 상품화 됐다.

또한, 마늘의 부산물인 마늘종은 체중을 줄여주고 혈중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비만과 대사증후군의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최근에는, 숙성한 마늘이 봄철 환절기에 찾아오는 피곤함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마늘을 60, 15일 이상 숙성하면 항산화물질(유기산, 폴리페놀 등)과 맛 성분(유리당, 아미노산 등)이 숙성기간이 길어질수록 증가하면서 마늘 특유의 향과 아린 맛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추출물을 동물(생쥐)에 먹여 고강도 운동을 시켰을 때 운동수행능력이 65% 향상되고, 피로 물질(젖산) 생성량은 22% 감소됐다.

특히, 체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글리코겐의 사용량은 39% 감소됐으며, 이는 피로개선 물질인 구연산을 먹인 동물과 비교했을 때 1.5배 이상의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숙성마늘의 연구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에 투고해 심사 중이며, ‘저온숙성마늘의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로개선용 조성물로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현재 산업체에 기술 이전해 상품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숙성마늘 일일 섭취 권장량은 2.53쪽이 적당하며, 먹기 좋도록 엑기스, 추출분말 형태인 식품 소재로 만들어 양갱, 초콜릿 등의 제품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농촌진흥청 김행란 농식품자원부장은 마늘과 부산물인 마늘종의 다양한 기능성을 밝히고 활용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소비촉진과 농가소득 증대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소비자 기호(생마늘, 숙성마늘)와 섭취목적(콜레스테롤 개선, 피로 개선 등)에 따라 선택해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

 

특허출원 제2016-0149277

 

<참고자료>

참고1

마늘의 부위 및 가공별 기능성 연구결과 요약

 

부위 및 가공처리별 기능성 효능

(마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인증 받아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록

(마늘종) 봄철에 나는 마늘종의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효과 확인

(숙성마늘) 숙성한 마늘 기능성물질 증진 및 피로개선 촉진

 

구분

효능(기능성)

지표성분

1일 섭취량

마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알리인

동결건조분말 0.6g1g

숙성마늘

피로개선

S-알릴시스테인, 유기산

숙성마늘 2.53

마늘종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함황화합물

-

 

 

참고2

숙성마늘의 피로개선 효능평가

 

숙성마늘의 근육피로 개선 효과

숙성마늘의 피로개선 효과는 트레드밀로 고강도 운동을 실시하여 육체적 피로 동물모델을 구축하여 평가하였음

숙성마늘(추출물) 섭취군은 운동수행 30분 전 200mg/kg, 500mg/kg의 농도로 4주간 (5/) 경구 투여하였음.

피로개선 효능 평가는 최대운동수행 능력과, 피로할 경우 혈중에 축적되는 젖산의 함량을 측정하였고, 또한 피로할 경우 사용되는 근육 중의 인자(글리코겐) 측정하여 평가하였음

                                                     

                             <숙성마늘의 육체적 피로개선 평가 실험 디자인>

 

숙성마늘(추출물) 섭취군은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운동수행능력 강화 및 피로 시 혈중에 축적되는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였고, 피로 시 근육 내 사용되어지는 인자인, 글리코겐의 사용을 감소시켰음.

 

                 <고강도 운동수행능력 평가>

 

구 분

운동수행능력

- 러닝시간() -

피로물질 생성량

- 혈액 젖산(μM) -

글리코겐 소비량

- 글리코겐 사용량 (%) -

대조군(무처리)

6.84

282.8

100

숙성마늘 섭취군

11.31

(65% )

220.9

(22% )

60.6

(39% )

 

 

참고3

숙성마늘의 식품 소재화

 

 

            

숙성마늘 외관 사진

숙성마늘의 제조는 숙성장치를 이용해 60에서 60일간 숙성했고, 숙성 중 마늘은 연한 갈색에서 흑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음. 이는 숙성 중 멜라이드 반응(maillard reaction) 등과 같은 갈변반응으로 인해 갈색을 띄는 멜라노이딘 물질이 생성되어 나타나는 현상임.

 

  

 

숙성마늘의 건강식품 소재화

숙성마늘의 섭취 용이성 및 제품 다양화를 위해 숙성마늘 엑기스와 추출분말 형태로 소재화 했고, 이를 활용해 초콜릿 및 양갱 등의 제품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했음.

 

 

---------------------- 

2) 열 또는 화학처리에 의하여 식품 중의 환원당과 아미노산 잔기가 반응하여 일어나는 갈변현상

 

 참고4

마늘종의 대사증후군 개선 효과

 

 

마늘종의 비만고지혈증 개선 효과

대사증후군이란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동반된다는 의미로 혈중 LDL(나쁜콜레스테롤)은 높고, HDL(좋은콜레스테롤)은 낮으며, 고혈압,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의 동시 다발적인 증상을 나타냄.

고지방식으로 비만을 유도한 생쥐를 대상으로 4주 동안 마늘종 추출물을 투여(250mg/kg) 했음.

비만고지혈증 개선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체중, 복부지방세포, 혈중 중성지방, 총 콜레스테롤, 공복혈당, 인슐린, 인슐린 저항성지표 등의 바이오마커를 평가했음.

마늘종(추출물)을 섭취한 군은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체중 9.6%, 복부지방세포 크기 38%, 혈청 중성지질 18.3%22.6%, 총 콜레스테롤 14.0%19.6%, 공복혈당 21.8%22.3%, 혈중 인슐린 46.4%60.7%, 인슐린 저항성지표 43.9%54.8%를 줄였음.

간의 중성지질과 총 콜레스테롤 농도도 각각 22.98%26.7%10.3%17.2%를 줄여 간 조직 내 지방 축적억제 효과를 보였으며, 변을 통한 중성지방 배설 효과는 약 160% 가량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참고5

마늘의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등록 인정

 

기능성 연구결과 및 기준규격 설정

시스템 리뷰 및 메타분석을 적용해 마늘건조분말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를 평가했음.

평가 결과 총 1,395명에게 인체적용시험을 수행한 20건의 논문에서 평균 107일 동안 10.6g1g의 마늘 섭취가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준을 유의성 있게 감소시킴을 확인함(p<0.05).

메타분석 결과에서도 마늘 섭취의 총 효과 크기가 -13.64mg/dL(95% CI:-19.04-8.25)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유의적으로 감소했음(p<0.001) * 정상범위 혈중 총 콜레스테롤: 0240mg/dL

 

동결건조 마늘분말의 고시형 기능성원료 기준규격

원료명

제조방법

지표성분/규격

일일 섭취량

기능성

마늘

동결건조 분말

알리인(Alliin),

10mg/g 이상

마늘 분말로서 0.6g1g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농촌진흥청 최초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록(‘15. 1. 1.)

 

고시형 기능성원료 등록에 따른 상품화: 마늘신() 19

 

 

------------------------

3) 과학적 근거들을 종합해 전체적인 일관성을 평가하는 분석방법

4)  유사한 연구 주제로 실시된 많은 통계적 연구를 다시 통계적으로 통합하고 종합하는 문헌 연구의 한 방법

 

[묻고 답하기]

 Q1

마늘을 숙성하는 이유는?

 

생마늘은 특유의 냄새와 아린 맛으로 인해 섭취가 제한적입니다. 숙성과정을 통해 마늘의 자극적인 맛과 냄새가 사라지는 반면 쫄깃한 식감과 단맛은 증가되어 마늘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Q2

이번 연구에서 숙성마늘은 어떻게 제조하였나요?

 

마늘을 숙성하기 위한 전처리 과정으로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생마늘의 가장 바깥부분의 껍질 외피와 뿌리부분을 제거하고, 위쪽 꼭지부분은 위로 2cm 가량 남긴 상태로 준비한 뒤 60(60일간) 숙성장치에서 제조했습니다.

 

Q3

기존 숙성()마늘 제품은 어떻게 제조하나요?

 

생산업체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생마늘을 40℃∼80범위에서 2030일간 숙성해 제조합니다.

 

Q4

기존 제품과의 차이점(특징)은 무엇인가요?

 

이번 연구결과의 숙성마늘 제조방법은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제조가 가능하도록 비교적 낮은 온도인 60를 유지하면서 제조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60에서 15일 이상 숙성 시 피로개선 효과가 대조군(비섭취군)에 비해 우수하다는 결과를 확인해 숙성마늘 생산업체 현황에 맞게 선택적으로 제조조건 적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을 뿐 아니라 숙성마늘 엑기스 및 추출분말 등 제조공정을 표준화해 소재화했습니다.

 

Q5

숙성 중에는 어떤 성분 변화가 있나요?

 

생마늘을 숙성하면, 단맛 성분(과당)과 기능성성분(폴리페놀, S-알릴시스테인 등)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숙성마늘의 대표 기능성 성분으로 알려진 S-알릴시스테인 함량은 생마늘(48.11mg/100g)에 비해 최대 2(100.50mg/100g)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으로 잘 알려진 총 폴리페놀 함량은 생마늘(98.38 mg/100 g)에 비해 최대 6(591.82mg/100g) 증가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Q6

숙성마늘의 대표적인 기능성 성분은 무엇인지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마늘의 기능성 성분은 함황화합물인 알리인, 알리신 등이 있습니다. 특히 마늘이 숙성과정을 거치면서 함황화합물인 S-알릴시스테인이 증가되는데, 이러한 물질들은 항암, 고혈압, 혈중지질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Q7

일반 가정집에서도 숙성마늘 제조가 가능한가요?

 

저희 실험조건과 100% 동일하지는 않지만, 일반 가정에서 가지고 계시는 전기밥솥의 보온기능을 활용하여 15일 정도 숙성하면 가정집에서도 손쉽게 숙성마늘을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 전기밥솥의 보온 온도: 75±3

 

Q8

숙성하면 생마늘에 비해 어떤 기능성이 증가하나요?

 

마늘은 항암,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대표적인 기능성 식품입니다.

--------------------------

5) 황을 포함한 화합물의 일종

 

생마늘과 마찬가지로 숙성마늘에서도 다양한 기능성이 보고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생마늘보다 숙성마늘이 항산화 효과는 2.5, 항산화 관련 유전자 발현은 1.5배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동물실험을 통한 숙성마늘의 피로개선 효과는 생마늘 대비 운동능력수행 능력은 65% 높였고, 피로물질 22% 감소, 근육글리코겐 사용량 39%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구 분

운동수행능력

- 러닝시간() -

피로물질 생성량

- 혈액 젖산(μM) -

글리코겐 소비량

- 글리코겐 사용량 (%) -

대조군(무처리)

6.84

282.8

100

숙성마늘 섭취군

11.31

(65% )

220.9

(22% )

60.6

(39%

 

 

Q9

피로개선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섭취해야 할 숙성마늘의 양은 얼마나 되나요?

 

피로개선 평가 동물모델에서 유효한 결과를 보인 500mg/kg 결과에 따라 환산표를 통한 제시 용량은 약 2.4g(추출물)/day이었고, 하루 2.53쪽의 숙성마늘 섭취 시 피로개선 효과가 기대됩니다.

* 계산식: 500mg/kg(유효농도) × 0.08(체표면적 환산계수)= 40mg/kg×60kg(성인) = 2,400mg/day(2.4g/day)

* 숙성마늘 한 쪽 무게: 3g 내외

 

  Q10

연구결과의 실용화 방안 및 앞으로 계획은?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기능성원료로 등록된 마늘의 지속적인 활용 확대를 위해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마늘생산 농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산업현장 및 생산현장 애로 사항을 파악해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연구로 확인된 숙성마늘의 피로개선 효과에 관한 내용으로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숙성마늘 제조업체 중심으로 기술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조속히 산업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숙성마늘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 등록하기 위해 제조공정 표준화, 인제적용시험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