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생리통을 없애는 민간요법

2014. 1. 22. 17:15약초보감

 

 

생리통을 없애는 민간요법

 

◎ 누구나 생리통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생리통은 모든 여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병인줄 알고 치료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생리가 있을 때마다 아랫배가 심하게 아프며 허리가 끊어질 것 같고 두통과 불쾌감이 온다. 그리고 맥이 없으며 우울하고 쉽게 피로하며 입맛이 없고 졸음이 오기도 한다.
이 질환은 주로 찬 곳에서 생활하거나 겨울에도 옷을 얇게 입고 다녀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자궁 근종, 자궁 내막염, 자궁 유착이나 난소 종양에서도 나타난다. 이때에는 한약 치료로써 쉽게 치유되지만 몇 가지의 민간약으로도 효험을 얻는다.

◎ 천궁과 당귀, 생강

1. 사용법
천궁과 당귀를 각각 10g씩 배합하고 생강을 2g 넣어서 물 세 사발을 붓고 끓여서 그 물을 공복에 마신다.

2. 효능
▷ 천궁은 중추 신경 계통에 작용하여 진정 효과를 나타내지만 자궁 근육에서는 확장력을 높여 주고 수축 작용을 증강시켜서 자궁 기능을 항진시킨다.
그러면서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유도하므로 월경통, 산후 복통, 산후 어지럼증, 임신 복통 등을 모두 해소시킨다. 특히 당귀와 배합되었을 때에는 그 기능이 몇 배 증가한다.
▷ 당귀는 보혈제로서 혈관의 수축력을 높여 주고 피의 흐름을 신속하게 하므로 자궁 근육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그러므로 자궁의 발육부전, 월경통, 월경불순에 현저한 반응을 보이며 진정, 소염 작용도 나타낸다.
실제 임상 증례에서 보면 당귀 20g, 홍화 10g을 50%의 알코올 약50ml에 넣고 48시간이 경과된 뒤 다시 알코올 100ml를 넣는다. 이것을 매일 3번 식사한 1시간 뒤에 3ml씩 복용하는데 생리 때에는 약을 먹지 않았다. 그 결과로 생리통이 심하고 월경이 불규칙하며 자궁의 발육이 완전치 못했던 54명의 환자가 모두 유효성을 보였다.
▷ 생강은 하복부의 냉증을 제거시키면서 정상 생리를 간접적으로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

 


 

 

◎ 구절초와 쑥, 밤, 생강

1. 사용법
가을에 구절초를 채취하였다가 건조시킨 다음 약으로 사용한다. 먼저 구절초 600g에 물을 1시간 끓인 뒤 약 찌꺼기를 버리고 그 달인 물에 약쑥 100g, 밤 50g, 생강 50g을 넣고 다시 전탕한다. 이 달인 물을 하루 3번, 한번에 50ml씩 식사 30분이나 1시간 전에 복용한다.

2. 효능
구절초는 온화한 약성을 가지고 있어서 하복부의 냉증을 제거하고 자궁의 생리를 정상으로 유도한다. 그러므로 생리통과 자궁 발육 부진, 대하증에 유효한 반응을 일으켜서 생리통을 제거하고 불임증을 치료한다.
이 처방에서 약쑥과 생강은 자궁과 아랫배의 냉감을 해소시키고 생리를 조절한다.

◎ 복숭아씨

1. 사용법
복숭아씨의 겉껍질과 뾰족한 부위를 제거하고 약으로 쓴다. 하루 세 번, 한번에 12g씩 넣고 물을 붓고 끓여서 식사하기 1시간 전에 복용한다.

2. 효능
이 약은 생리 때마다 출혈량이 적고 허리와 하복부에 통증이 심하며 때로 미열까지 있는 증상에 유효하다. 자궁 내벽에 출혈이 원활치 못하여 오한과 발열이 번갈아 가며 나타나고 전신통을 유발하는 때에 파혈 작용으로 배출을 돕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3. 주의
이 약은 임신 중에는 금기로 되어 있다.

출처 : 동의보감에서 자료를 재 정리해서 올립니다.

 

 


출처 : 약초꾼이 운영하는->산야초건강원(약운산)
글쓴이 : 참살이(金容哲) 원글보기
메모 :

◈ 본 정보를 모셔가고 싶은 님들은 참살이님의 블로그를 방문하시어 인사를 나누신 후 모셔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