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룩만들기

2013. 3. 3. 22:13건강식

| 나의 시골이야기

-퍼온글- 

신토사랑 | 조회 171 |추천 0 | 2012.09.09. 15:29

 

 

누룩 만들기 5일째

 

식초 만들기를 하며 구입해 쓰는 누룩은 거의가 수입밀로 빚은게 늘 맘에 걸려 작년부터 벼르고 벼르다

지인분들을 몇 다리 놓아 농가에서 농사한 우리밀을 40키로 구할수 있었습니다.

 

벼 가 꽃필 시점이 누룩 딛기 좋은때라고

친정어머님께 하시던걸 기억을 더듬으며 몇 밤을 지새우다 ..

 

누룩 만들 밀은 씻어서 햇볕에 말리기 부터가 중요 하다고 하시던 기억 까진 나는데 더 는 엄두가 안나서

마을 할머님들께 조언을 얻기로 하고 두분 어른을 모셔 와 시작을 해 보았습니다

 

먼저 밀은 수분을 70%쯤 말리는게 포인트 라네요.

바싹 말리면 밀 가루가 많이 생겨 누룩 띄울때 썩어 버릴 수도 있고 술이 탁해 진다네요..

 

 

 

                   방앗간에서 거칠게 두번 빻은거예요. 수분이 적당 하니 밀이 눌려 진게 보이지요

        40키로에 활성 이스트 200그램을 넣어 손에 쥐면 뭉치는 정도 생수로 반죽 하고  반죽이 질 면 발효시킬때

        썩어 버린 다네요. 이스트가 없던 시절엔 발효시켜서 말려둔 누눅을 빻아서 같이 반죽해서 효모균을 접종

        시켰다고 하시더라고요.. 담엔 저도 그 방법을 함 해 봐야 겠어요...

                      스텐 냉면기에 천을 깔고 공기가 없이 꽉꽉 다져 주는게 가장 중요 하다네요

                                   앞 뒤로 잘  밟아서 공기를 빼고 모양을 잡아 주고....

 

          솜씨 좋으시던 시아버님이 생전에 직접 짜셨다는 멍석이 산골살이 하는 요즘에 요긴하게 쓰이네요.

          40년은 됐을 것 같네요. 생전에 시어머님이 아버님 남기신거라고 햇볕 좋을땐 펴 놓고 갈무리를

          열심히 하시던 모습이 선 하네요

            

                                             멍석과 셋트로 동구리~~ 짚 깔고 솔잎 덮고 

                          짚과 살짝 말린 쑥으로 덮어서 석장만 따로 띄우며 상태를 관찰 하려 합니다.

                                                                    요건 긴 멍석 ~~~                                       

                                                                  멍석위에 짚 깔고

                                                            성형한 누룩 나래비 세우고

             누룩 특유에 향을 완화시키고 솔향을 첨가시키려 뒷산 적송잎을 따서 씻어서 이틀간 수분은 말렸 습니다

 

 

                 짚과 살짝 말린 쑥을 덮어 주고 3일을 재우고 나니 뜨는 냄새가 나며 뜨끈뜨끈 열이 나서 위,아래로

                 뒤집어 주었습니다

                                         5일째 벌어진 틈으로 잘 뜬 모습이 보이네요

                            같은 공간에 석장만 따로 띄운것 위에 멍석을 덮어 줬더니 더 잘 뜬 것 같습니다.

 

              오늘은 덮어 뒀던건 겉어 주고 내일 부터는 망에 넣어 그늘에 건조를 시킬 요량 입니다.

              첫 작품은 잘 된것 같고 담엔 하나하나 혼자 만들어 봐 야 겠습니다.